본문 바로가기
IT정보

디지털 파일 판매, 나도 해볼까?

by 하루365 2021. 4. 2.
반응형

혹시 그림 그리는 취미가 있으신가요? 그런 그림들을 혼자 소장하거나 인스타그램에 올려 관심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도 좋지만, 필요한 사람들에게 판매를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은 취미로 그린 그림으로 수익화하는 방법인 디지털 파일 판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어디에?

우리는 거실에 그림을 장식해 놓을 때 그림을 사고 액자를 사서 거는 것을 흔히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새 핫한 카페나 인테리어가 잘 된 집의 사진을 보면 간단한 글씨, 빈티지한 감성 자체가 예술이 되는 것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그린 그림들은 어디에 쓰일까요? 지금 전 세계적으로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이트가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엣시(Etsy)라는 사이트입니다.

 

주로 핸드메이드나 빈티지 제품, 디지털 제품 등의 판매가 이뤄지는 플랫폼으로 우리의 그림을 판매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엣시(Etsy)

엣시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심플한 선과 짧은 단어로 쓰인 문구부터 독특한 인물사진까지 액자에 끼워져 있는 사진들이 보입니다. 디지털 파일은 그 액자에 끼워진 사진이나 이미지, 문구를 프린트할 수 있는 파일로 파는 것입니다. 

 

마음에 드는 문구나 그림 등 엣시에서 판매되는 디지털 파일을 구매하면 PDF 파일이나 JPG로 다운로드하여 구매자가 직접 프린팅 해서 액자에 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EPS파일로 판매되는 제품도 있는데, 의류나, 컵에 프린트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로 디자인이 가능하다면 그러한 그림을 판매할 때 사용자가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AI나 PSD 같은 원본 템플릿 파일을 팔 수도 있습니다.   

엣시(Etsy) 소개

디지털 파일 판매가 가능한 엣시 사이트를 소개하기 앞서 이 사이트는 해외 사이트입니다. 따라서 홈페이지의 언어가 영어입니다. 만약 크롬을 사용하신다면 한국어 번역을 사용하시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한국어 번역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롬을 열고 엣시사이트에 들어간 후 크롬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 주소 줄을 보시면 언어 번역 아이콘이 보입니다. 클릭하여 한국어를 클릭해주시면 사이트가 번역이 되어 보입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시작하기

1. 사이트에 '엣시'라고 검색하면 Etsy라고 홈페이지가 뜹니다. 홈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 Sign in을 선택합니다.

2. Register를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3. 가입 후에 홈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의 마이페이지 아이콘을 누르면 샵 개설을 할 수 있는 Sell on Etsy를 클릭합니다. 

3. 페이지 하단에 보면 Open your Etsy shop이라고 검정색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샵 개설을 진행하면 됩니다. 

4. 디지털 파일에 대한 상세 페이지 이미지를 만들어서 올리고 설명란에 설명을 작성하고 관련 태그를 달고 디지털 파일을 압축해서 업로드합니다. 

5. 가격을 설정합니다. 가격은 내가 책정한 가격에서 10%의 VAT가 추가된 가격으로 보입니다.  

 

가격은 제품을 올리는 리스팅에 해당하는 비용이 0.2달러입니다. 판매가 되면 판매 수수료 약 5% 정도의 수수료가 붙습니다. 결제는 카드결제나 페이팔로 가능합니다.

 

구매자가 결제하면 페이팔 계정으로 돈이 들어오고 엣시에 내는 수수료는 따로 결제하면 됩니다. 여기에 또 페이팔에서 수수료를 차감합니다. 

디지털 파일 판매 이점

디지털 판매는 원가가 없지만 엣시 사이트에 올릴 때마다 리스팅 비용은 나갑니다. 하지만 디지털 파일 판매는 POD사업으로 재고 없는 사업이며 나의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해외 고객을 상대로 반응을 볼 수도 있습니다.  

 

따로 사업자등록번호가 없어도 셀러로 등록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이점입니다. 처음에는 내가 그린 그림을 스캔을 하는 것에서부터 디지털 파일 판매를 아주 작게 시작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