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정보

당근마켓 어플 특별한 이유

by 하루365 2021. 4. 4.
반응형

우리는 살면서 생활에 필요한 여러 물건을 사게 되는데요. 그중 최저가보다 더 싸게 물건을 살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중고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오늘은 중고 판매 플랫폼 중 무섭게 성장하는 당근마켓 어플이 특별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난해 기준 중고품 거래 플랫폼 중에서 소비자의 관심도가 가장 높았던 업체가 당근마켓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동안 중고품 거래 플랫폼이라고 하면 '중고나라'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의 국내 최대 플랫폼을 제친 것입니다.

당근마켓 VS 중고나라

중고나라는 오랫동안 국내 최대의 중고품 거래 플랫폼이었던 만큼 중고 물품들이 전국구에서 올라옵니다. 내가 원하는 물건의 이름을 등록하고 알림을 설정해 놓으면 그 물건이 등록될 때마다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로 사는 만큼 저렴하게 사려는 물건의 택배비가 추가되어 부담스럽거나 직거래를 하고자 하여도 내가 사는 지역과 가까운 곳의 물건을 만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당근마켓은 어플에 처음 가입할 때부터 우리 지역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당근마켓 어플에 들어가서 보는 물건들은 모두 우리 지역의 물건이 경우가 많습니다. 택배로도 거래할 수 있지만 대게 동네이기 때문에 출퇴근 길에도 약속을 잡아 내 동선과 맞추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당근이세요?

당근마켓의 거래가 얼마나 많이 되는지 우스갯소리로는 버스정류장이나 지하철역 앞에서 거래를 하기로 하고 '당근이세요?'라고 말한 뒤 물건을 거래하고 왔는데, 집에 와보니 다른 물건이었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다른 당근 판매자와 거래를 한 것이죠. 그 장소, 그 시간에 당근마켓에서 약속한 거래를 하기 위한 사람들이 여럿 있을 만큼 당근마켓 거래가 활성화되었습니다.

당근마켓 어플-이웃

당근마켓 어플에서는 중고거래를 넘어서 이웃의 개념이 사라진 요즘 사회에 이웃과의 소통을 할 수 있는 장을 열어주었습니다. 당근마켓 어플의 메인 화면 메뉴 중 '동네 생활'을 선택하면 화면 상단에 같이해요, 동네사진전, 우리동네질문, 일상, 동네소식, 동네맛집, 분실/실종센터, 동네사건사고, 취미생활 등의 카테고리가 있는데, 이곳에서 이웃의 소소한 이야기와 우리 동네 갈만한 미용실, 가게 위치나 이용시간 등을 공유할 수 있으며, 같은 취미를 함께 할 수 있는 이웃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대가족이 사라지고 1인 가구도 많은 현대사회에 옆집이라도 직접 문을 두드려 물건을 빌리는 일조차 어려운데요. 이럴 때 필요한 도움을 올리고 그 요청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이 동네마다 마련이 된 것입니다. 

당근마켓 어플-캠페인

당근마켓 어플에서는 주기적인 캠페인을 벌입니다. 예를 들면 내가 알고 있는 우리 동네의 가게를 칭찬하는 캠페인을 벌여 좋은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가 좋은 동네 가게를 소개하기도 했으며, 작년 코로나 확산이 지역적인 규모로 어려움을 겪었던 대구/경북 지역의 자영업자 분들을 대상으로 재고 소진 돕기 캠페인도 벌였습니다.

 

이러한 캠페인은 내가 살고 있는 동네에 한번 더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가지게 하는 좋은 취지로 진행이 됩니다. 그래서 당근마켓 어플 이용자들이 단순히 물건을 팔러 당근마켓 어플에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동네 소식을 들으러 당근마켓 어플에 접속하기도 합니다.

당근마켓 어플-사기

많은 중고물품 거래가 이뤄지는 중고나라도 사기꾼이 많이 활동하는 사이트로 유명합니다. 택배로 이뤄진 거래에서 물건 대신 벽돌을 받았다는 일화는 중고나라 사기관련 이야기로 유명합니다. 이에 비해 동네에서 직거래로 주로 이뤄지는 당근마켓은 안전하다는 이미지가 있는데, 요즘은 당근마켓 거래 시 사기를 당했다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당근마켓은 신고제를 통해 신고받은 아이디는 사기와 관련되어 이용정지를 하였다는 알림을 합니다. 따라서 당근마켓 어플 내 채팅을 이용하여 판매자와 거래를 위한 채팅을 하여 주의를 하고, 중고 물품이라도 중고 거래가 보다 현저히 싼 가격에 물건을 판매하거나 카톡으로 대화를 유도하는 경우, 직거래가 아니고 계좌 거래를 하게 되는 경우는 한 번쯤 의심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제까지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고물품 플랫폼 당근마켓에 어플이 특별한 이유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중고 물품을 거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동네의 소식과 이웃들과의 소소한 일상 나눔을 위해서도 이용할 수 있는 어플 당근 어플이 특별한 이유이고, 더욱 이용자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